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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재인장 방법 문의
등록일 : 2018-04-03 08:56:58 조회수 : 5 작성자 : 박병석
안녕하세요. 기술연구소 선임연구원 박병석대리입니다. 먼저 질문하신 질의사항에 앞서 그라운드 앵커에 대한 부연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앵커의 일반적인 분류는 정착지반의 종류, 앵커가 설치되는 방향, 그라우트 방법, 사용기간 및 지지방식에 따라 분류할 수 있으며, 국내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앵커는 지반과 그라우트구근과의 마찰력으로 인해 정착되는 방식인인장형 앵커와 압축형 앵커가 있습니다. 인장형앵커는 강연선과 그라우트가 직접적인 부착을 통해 앵커의 정착장으로 하중 전이가 이루어지는구조입니다. 인장시 자유장은 지반내 구속없이 앵커선단부(정착장)에 응력을 전이할 수 있도록 피복호스로 보호되어 있으며, 정착장은 별도의 보호없이 노출되어있어 지반내 그라우트구근과 직접부착되어 앵커력을 발휘하는 하중집중형 SYSTEM입니다. 현장에 시공된 ECD앵커는 압축형으로 분류되며, 강연선대신 내하체라는 매개체를 통해 그라우트와 부착되는 구조이며, 인장시 전장(자유장+정착장)에 의해 하중 전이가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인장시 강선의 인장력은 그라우트와 부착되있는 내하체를 통해 그라우트 선단 끝에서 작용하게 되어 앵커의 전체길이에 전이된 하중에 타설된 그라우트가 압축력을 받게 되는 하중분산형 SYSTEM입니다. 그림 1.과 같이 두앵커의 하중전달 방식은 다르며, 인장형앵커는 자유장과 정착장이 만나는부분에서 하중이 크게 발생하며 압축형앵커는 내하체에 간격을 두어 선단부 내하체에서 후미 내하체로 하중이 전이되어 분산시키는 방식입니다. 압축형앵커와 인장형앵커는 그라우트 차이점은 응력전달방식 및 정착방식은 다르나 지반과의 마찰력을이용하여 정착되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또한 자유장과 정착장으로 이루어진 인장형앵커와는 달리 현장에서 시공중인 압축형앵커는 자유장, 정착장 구분없이 전장이 자유장이자 정착장입니다. 설계도면의 정착장은 인장형앵커로 검토된 마찰저항길이이며, 시공된 ECD앵커는 강연선의 제거를 목적으로 둔 제품이기 때문에 강연선과 그라우트의 직접적인부착을 배제한 형태입니다. 따라서 설계 정착장인 5,6.7m은 이론적 개념의 정착길이이며, 현재의 설계방법으로는 압축형 앵커의 이론적 정착길이를 산정하는 방법이 없으므로, 검토된 정착길이를 설계 정착장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전화 부탁드리겠습니다. 기술연구소 선임연구원 박병석 (031-997-2943, 내선번호 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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